• 로그인
  • 회원가입
센터 공지사항 내용

ADHD 틱 저하된 자기조절능력 뉴로피드백 훈련으로 향상

2019-11-15 [22:28]    count : 10930    작성자 : 뉴로하모니

ADHD 틱 저하된 자기조절능력 뉴로피드백 훈련으로 향상

 

신학기 증후군이라고도 불리우는 ADHD나 틱은 뇌의 자기조절능력이 떨어지는 현상으로 전두엽 기능저하와 관계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방학기간 중에는 잠잠하던 ADHD나 틱의 성향이 신학기 스트레스와 함께 강하게 나타나는 것은 낯선환경이나 외부자극에 대하여 뇌의 기능이 자율조절되지 못하는 이유이다.

 

인간의 뇌는 뇌 신경세포간 정보교류 시 뇌파라는 전기신호를 발생한다. 뇌는 뇌파를 자율조절하며 외부환경으로부터 신체를 항상 일정하고 쾌적한 상태를 유지한다. 그런데, 면역력이 저하되면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워지는 것처럼 뇌기능이 약해지면 자기조절능력이 떨어지면서 뇌건강이 저하된다.

 

뇌파는 인간 뇌의 활동상태를 실시간으로 보여주는 생체정보이다. 건강한 뇌의 뇌파는 수면시 느려지고, 활동시 빨라지는 자율조절이 된다. 뇌파측정기로 일반적인 사람의 뇌파를 측정하면, 깨어있는 안정상태에서 10Hz의 알파파(8~11Hz, 휴식, 이완) 대역을 중심으로 뇌파가 활성화된다. ADHD나 틱의 뇌파를 측정해보면 세타파(4~7Hz, 렘수면, 내면, 창조)가 과도하게 활성화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는데, 이 같은 느린 뇌파는 뇌의 각성능력을 떨어트려 주의력, 집중력을 저하시킨다.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기 위해서 균형있는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이 필수적인 것처럼 뇌 건강에도 필수 영양소와 운동이 요구된다. 다만, 근력 향상을 위해 근육을 운동하는 것과 달리 뇌 발달을 위해서는 뇌파를 훈련 한다는 점에 차이가 있다.

 

adhd_01.jpg

 

뉴로피드백(뇌파훈련, neurofeedback)은 뇌파를 조절하여 뇌신경망을 발달 시키는 훈련기술이다. 국내에서는 브라질 리우올림픽 양궁선수단이 집중력 높이는법으로 뉴로피드백을 훈련한 것이 알려져 있다. 또, 뇌훈련은 학습 운동분야에서 집중력, 기억력, IQ(intelligence quotient)향상을 목적으로 활용되고, 건강분야에서 ADHD, 아스퍼거, 불면증, 우울증, 치매의 뇌파조절을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뉴로피드백 훈련은 자기를 통제하는 정신활동을 강화하여 궁극적으로 자기조절능력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뉴로피드백은 양궁, 사격, 골프, 바둑 같은 고도의 집중력이 요구되는 운동분야의 선수들이 많이 활용한다. 또, 최근 자기주도학습과 명상을 목적으로 초중고등 교육단체에서 뉴로피드백 훈련의 활용도 늘어나고 있다.

 

뉴로피드백 훈련은 컴퓨터 장비를 활용하여 실내에서 훈련하는 것이 가능하다. 뉴로피드백 훈련으로 ‘숲에 가지 않고도 휴식뇌파를 강화’하고, ‘야외에서 운동을 하지 않아도 활동뇌파를 강화’할 수 있다. 이외에도 명상, 기억력, 사고력 강화 등을 목적으로 훈련할 수 있다. 훈련은 하루 20~60분, 주 3회, 40~50회 가량 실시하여 뇌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다.

 

뉴로피드백 훈련을 위해서는 특별한 장치가 필요하다. ‘뇌파 생체정보를 측정하는 장치’와 ‘측정된 뇌파를 인간이 감지할 수 있는 디지털 정보로 변환하는 장치’이다. 민간에서는 2001년 출시된 가정용 뉴로피드백 장치 뉴로하모니가 널리 알려져 있다. 뉴로하모니 뇌훈련은 뇌파게임 형태의 시청각 피드백으로 진행되는 만큼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다. 또, 자동화된 임계값조절기법과 건신적극을 사용하고 있어 가정에서의 활용이 용이하다.

 

뉴로하모니 뉴로피드백 코리아 관계자의 따르면 ‘뉴로하모니 뇌파훈련을 통해 자기조절능력을 높이고 집중력과 주의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고 말한다. 또, ‘새 학년을 맞는 아동청소년이나 예비수험생이 방학 중에 미리 뇌를 훈련해 두면 전두엽 발달과 학습능력 향상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한편, ‘Cafe 뉴로하모니’ 체험관에서 무료 뇌파측정 및 뉴로피드백 훈련을 경험해볼 수 있다. 체험은 예약제로 진행되며 ‘Cafe 뉴로하모니(Cafe Neuroharmony)’ 또는 ‘뉴로피드백 코리아(Neurofeedback Korea)’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gift_01.jpg

 


● Cafe 뉴로하모니

뉴로하모니 체험관, 가정용 뉴로피드백 장치 판매, 일리커피 식음료서비스, 중곡역 도보 1분

http://neuroharmonys.com


● 뉴로피드백 코리아

가정용 뉴로피드백 장치, 전두엽발달 뇌파훈련, ADHD, 우울증, 불면증 뇌파조절, 미국FDA

https://neurofeedbackkorea.com


파낙토스 통합뇌센터의 다양한 소식을 만나보세요!

전체 : 717 건 / 48페이지 중 49 페이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